본문 바로가기
미디어/스포츠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역사와 내셔널리그(NL) 아메리칸리그(AL) 운영방식 포스트시즌 와일드카드 디비전 챔피언십 월드시리즈

by 1%퓨밀 2024.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1%퓨밀입니다 ㅎㅎ 요즘 이정후, 김하성, 오타니 선수 덕에 미국 프로야구인 메이저리그에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얼마 전 국내 복귀 한 류현진 선수가 다저스에 있을 당시보다 더욱 열기가 뜨거운 것 같은데요! 그 영향으로 저 또한 국내 야구만 보다가 메이저리그를 즐겨보게 되었습니다 ㅎㅎ 보다 보니 문득 단순히 이정후 김하성 오타니 등의 선수들 활약이 아닌 메이저리그의 진행방식이 궁금해지더라고요. 저 많은 팀들이 어떻게 우승 경쟁을 하는지, 내셔널리그는 무엇이고, 아메리칸 리그는 무엇인지! 궁금한 점이 많이 생겨서 검색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저뿐만 아니라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메이저리그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ㅎㅎ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의 역사

미국 프로야구는 오늘날 모든 야구선수들의 꿈의 무대이자 현존하는 프로야구 리그 중 최고로 손꼽히고있습니다. 야구뿐만 아니라 전 세계 모든 스포츠 리그 중에서도 상업성이 어마어마한데요. 이런 메이저리그는 언제 시작되었을까요?

미국에서 야구는 19세기 중역  무렵 전국으로 확산되었으며 1869년에 최초의 프로구단이 창설되었습니다. 이후 1872년 최초의 메이저리그인 내셔널 어소시에이션이 설립되었지만 5년도 유지되지 못하고 해체가 되었고 1876년에 내셔널리그, 1901년 아메리칸 리그가 탄생하면서 현재와 같은 메이저리그 양대리그체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내셔널리그가 최초로 설립되어서인지 현재까지도 아메리칸 리그보다 더 전통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실 내셔널리그가 탄생하고 큰 인기를 얻자 아메리칸 어소시에이션, 노스웨스턴 리그 등 새로운 리그들이 우후죽순 생겨났었지만 내셔널 리그와의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고 도태되었습니다. 아메리칸 리그의 경우에는 당시 신시내티 레즈의 감독이었던 찰스 코미스키와 기자 출신의 반 존슨이 마이너리그급으로 운영되고 있었던 웨스턴리그의 구단주들을 설득시켜 8개 팀을 동부의 대도시로 진출시켜 아메리칸리그를 만들었습니다. 이후 아메리칸 리그는 자본 공세를 펼쳐 내셔널리그의 인기 선수들을 트레이드했고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내셔널 리그 8개 팀과 아메리칸리그 8개 팀이 구성된 최초의 양대리그가 시작된 것입니다.

 

출처 - LA다저스 공식 인스타그램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 진행방식

한 편 메이저리그의 역사도 역사지만 메이저리그 입문자로서 가장 궁금했던 점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이 되며 어떻게 월드시리즈에 진출하고 우승을 하는지, 와일드카드 시리즈는 무엇인지 등 메이저리그의 운영 방식이 궁금했는데요. 메이저리그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것은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는 각각 15개 팀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리그에서 동부, 서부, 중부 각각 5개의 팀이 있는데요.  초창기 단일리그만 있었을 때는 월드시리즈 밖에 없었으나 1969년 지구가 두 개로 분할되면서 각 지구 우승팀이 대결하는 챔피언십 시리즈가 추가되었고, 1994년 지구가 3개로 분할되면서 각 지구 우승팀과 리그에서 와일드카드 팀이 맞붙는 디비전 시리즈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때 와일드카드 팀이란 승률이 좋은 팀을 말하는데요! 2012년부터 와일드카드 팀이 리그마다 한 팀씩 늘어났고, 2022년부터 포스트시즌이 확장되어 와일드카드 팀은 세 팀이 되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보면 메이저리그 정규시즌이 끝나게 되면 각 리그의 와일드카드 시리즈로 포스트시즌이 시작됩니다. 리그별로 6개의 팀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하게 되는데요! 와일드카드 시리즈는 3전 2선 승제, 디비전시리즈는 5전 3선 승제, 월드시리즈는 7전 4선 승제도로 진행이 됩니다 ㅎㅎ 각 지구 우승팀 6개 팀과 와일드카드 팀 6개 팀이 경쟁을 하게 되는 것이죠. 

 

마무리

오늘은 메이저리그의 역사와 진행방식을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래도 메이저리그의 진행방식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면 더 자세한 자료와 정보를 가지고 포스팅을 해야 할 것 같아요 ㅎㅎ 대진표 등 시각적인 자료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대략 메이저리그의 간단한 역사와 포스트시즌의 진행순서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ㅎㅎ 다음 포스팅에는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의 차이점과 메이저리그 포스트시즌 진행방식을 자세히 알아보는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게요 ㅎㅎ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